속방귀 참으면 병된다 ?!

누구나 살면서 속방귀 를 뀌어보신 적이 있을 것 입니다. 어떤 인간이든 하루에 의식하지 못하고 평균적으로  13회~25회 가량 방귀를 뀐다고 합니다. 


이 때 방귀신호를 무시하고 참으면 몸 안에 방귀를 배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방귀를 속방귀 라고 합니다.



사회생활 및 직장생활 또는 학교생활 을 할 때 사람들과 많이 만나는 자리에서 방귀 를 뀌는 건 예의가 아니기 때문에 그럴 떄는 가끔식 방귀를 참는 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장기간 지속해서 속방귀 또는 방귀를 참는 행동을 계속할 경우 인체에 해롭다고 합니다.

직장생황

그래서 오늘은 계속해서 방귀 를 참을경우 어떠한 증상이 나타는지 또 왜 속방귀 를 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변 또는 똥은 사람이 음식물을 섭취하고 소화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배설물 + 박테리아 의 조합물이라고 합니다.


음식이 대장에 있는 시간은 대략 40시간정도로 우리 몸은 식사 후에 약 53시간 이내에 먹은 음식물들을 대변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화장실

몸의 끝부분에 음식물이 도달하게 되면 항문 벽이 팽창하면서 대변을 볼 시간이라는 신호를 주는데 이 신호가 떨어지면 참지말고 곧바로 화장실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배변신호를 무시하고 배변을 참다보면 대변은 다시 대장으로 돌아가고 대장은 대변에서 수분을 흡수하고 배변을 다시 볼 때까지 배출하지 않고 보관하게 된다고 합니다.

- 대변 을 참으면 안되는 이유 


두번 대변을 참는 것은 괜찮다고 하지만 배변을 반복적으로 참는 행동은 좋지 않은데 배변을 자주 오래 참을수록 대장의 대변의 수분을 흡수하면서 배변이 딱딱해지기 떄문입니다.



수분이 빠져서 딱딱해진 대변은 나중에 몸 밖으로 배출하는 과정에서 대장 및 항문에 상처를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창자가 늘어나기 떄문에 나중에는 정상적인 대변을 볼 수가 없다고 합니다.



또한 배변 신호에 점점 무뎌지고 그로인해 창자가 비어지는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변비로 이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 속방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


속방귀 로 발생한 가스는 저절로 사라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사실과 틀리다고 합니다.


체내에서 발생한 속방귀 는 대부분 대장의 점막에 있는 모세혈관들을 통해서 혈액으로 다시 흡수되어 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모세혈관을 통해서 혈액으로 흡수된 속방귀 는 혈액이 순환됨에 따라 속방귀 도 순환이 되면서 일부는 신장을 통해서 소변으로 배출이  되고 나머지는 폐로 운반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혈액을 통해서 폐로 운반된 가스는 호흡 또는 트림 등을 통해 몸밖으로 빠져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이 때 입냄새 또는 구취가 나기 때문에 본인 과 상대방 모두를 불쾌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속방귀 는 입냄새뿐만 아니라 피부를 통해 배출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몸에서 악취가 나거나 피부염 또는 피부관련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밖으로 나오지 못한 가스는 대장 및 소장에 쌓이면서 배를 부풀어 오르게 하기 때문에 아랫배에 압박감을 줄 뿐 아니라 장의 건강이 나빠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렇기떄문에 대장암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방귀가 좋은 신호일 떄 ?!


반대로 수술 후에 나오는 방귀는 좋은 건강함을 알리는 청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의 연동운동이 정지하거나 잘 통과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방귀 배출 이 되지 않기 떄문에 방귀 방출로 장폐색의 유무를 짐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장폐색 이란 ? 그리고 장폐색 의 원인은?


장폐색 이란 ? 소장 또는 대장의 일부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부분적 또는 전체가 막혀서 장의 내용물이 앞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는 현상으로 배변과 가스가 장내에 축적되면서 장애를 발생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장폐색 의 원인으로는 크게 2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장관의 운동이 마비된 경우 또는 장관이 기계적으로 막힌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장관이 기계적으로 막히는 이유는 장의 통과장애가 발생하면서 나타나는데 주로 개복수술 이후에 장의 유착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대장암 과 같은 장관련질환으로 장관이 막힐 경우, 탈장이 심하고 지속되어서 장관이 막히는 경우, 장중첩이 일어난 경우, 장관의 일부가 매듭이 꼬여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 방귀 는 수술 후 회복을 확인할 수 있는 건강지표?

수술 뒤에 방귀 배출이 중요한 이유는 방귀 배출과 함께 식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방귀는 수술 뒤에 장의 회복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라고 합니다.


똑같이 만든 음식을 먹더라도 장운동이 활발해 직장이 비워져 있는 사람은 시원하게 방귀를 낄 수 있는 반면에 장운동이 활발하지 않고 장기능이 좋지 않다면 직장에 대변이 쌓여있을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귀도 시원하게 배출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