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 부었을 때 대처법 및 원인과 증상

바람이 점점 거세게 날카롭게 불기 시작하면서 날씨가 추워지고 기온이 내려가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병원에서는 감기환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감기환자가 늘어가는 중에 스스로 오진하여 잘못된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바로 목감기가 걸렸을 때와 임파선 부었을 때 증상이 비슷하다보니 그런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목감기

그래서 증상이 심해져서 진료를 받으러 갔다가 임파선 이 부었다고 말씀을 드리면 환자분들이 놀라시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목감기의 증상과 임파선이 부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목감기와 혼동을 하시는 경우가 많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먼저 임파선 에 대해서 알아보곘습니다. 임파선 의 또 다른 명칭으로 림프선 또는 림프절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의사

임파선 의 경우 목뿐만이 아니라 전신 곳곳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특히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귀 근처에 많이 분포하고 있는 면역기관이라고 합니다.



임파선은 서로 연결이 되어있어서 인체내에 바이러스 또는 세균과 같이 인체에 위협 또는 유해하다고 판단이 되면 면역반응 을 일으켜서 몸이 병에 걸리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임파선염

임파선 이 부은건지 아니면 목감기 인지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목 또는 귀쪽에 멍울 또는 이물질 같은 것이 있는지 없는지로 진단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멍울 또는 이물질 이 느껴진다면 임파선이 부은 것이고 멍울 또는 이물질 이 만져지지 않는다면 단순한 목감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 정확한 진단를 받기 위해서는 병원에 내원하셔서 의사에게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럼 임파선 이 부은건지 목감기 가 걸린건지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았으니 임파선 부었을 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파선 부었을 때

- 임파선 부었을 때 대처법 -


임파선 부었을 때 대처법으로는 일단 병원에 내원해서 의사에게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임파선 부었을 때 는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또는 세균감염이 원인인 경우가 많기 떄문에 충분한 휴식 과 수면을 취하면서 약물치료를 1주에서 2주정도 병행하면 증상이 크게 호전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세균감염에 의해서 임파선염 이 부었다면 일반적으로는 항생제 치료를 많이 하고  결핵으로 인해 임파선염 이 부었다면 항결핵제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단 1주에서 2주정도 치료를 받았는데도 불구하고 임파선염 이 호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거나 임파선염 이 자주 재발을 하는 경우라면 정밀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지만 림프절에 악성종양인 악성 림프종 또는 두경부에 구강암, 구인두암, 갑상선 암등이 목의 림프절로 전이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기 떄문입니다.

임파선이 부었을 때 원인

- 임파선 부었을 때 원인 -


임파선은 인체내에 들어온 바이러스나 세균과 같이 인체에 유해하거나 위협을 가하는 것들 대해서 면역반응을 일으킵니다.


바로 이 면역반응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 할 경우 즉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에 임파선 이 붓게 되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과도한 업무 와 그로 인한 스트레스 가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평소에 면역력이 약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활동 또는 취미를 하나쯤은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임파선염 증상

- 임파선 부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 -


임파선 이 부었을 때는 일단 면역력이 떨어졌다는 신호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일단 오한 또는 고열 그리고 몸살 및  근육통 과 같은 이상증상이 오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단순히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나타나는 이상증상이기 때문에 면역력이 회복된다면 사라지는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합니다.


항상 모든 병이 커지는 이유는 초기에 제대로 진단을 받지 않고 정확한 치료를 하지 않아서 입니다. 

진료 진단

그러니 모두 몸에 병이 생긴다면 자가진단을 하시기 보다는 병원에 내원하셔서 의사에게 진료 및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병을 키우지 않는 지름길입니다.


이상 임파선 부었을 때 대처법 및 원인과 증상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