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즙 부작용 및 섭취 전 주의사항

바쁜 직장생활 속에 다들 건강관리는 어떻게 하시나요? 보통 대부분의 직장인의 경우 건강관리를 손쉽고 빠르게 하기 위해서 과일즙 또는 한약과 같은 즙형태의 식품으로 건강을 관리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건강관리를 손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과일즙에 무서운 부작용이 있다고 말씀드리면 믿으시겠습니까? 


아마 아무도 믿지 않으실 것 입니다.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으니까요. 순전히 과일즙 또는 채소즙을 만드는 원료에는 특별한 독성 또는 부작용이 없는데요.


과일즙을 만드는 과정에서 이러한 부작용과 독성분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바로 산과 칼슘이 가열로 인해 만나게 되면서 알갱이인 돌 즉 결석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돌 결석


그럼 이제 과일즙을 먹어서는 안되냐? 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대답은 NO ! 라고 드릴 수 있겠습니다. 왜냐하면 과일즙을 섭취하시기 전에 주의사항을 지켜주신다면 부작용을 막을 수 있으니까요.


포도즙


포도즙은 팩형태로 되어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포도즙팩을 만져보면 알갱이 같은 것이 느껴지는데요. 바로 이 알갱이들이 포도즙을 섭취할 경우 생기게 되는 부작용의 원인이 되는 아이들입니다.


저도 이 이야기를 듣기 전까지는 포도즙을 이렇게 만져보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건강보조식품이니까 위험성이 없게지 하고 몸에 좋은 것이니까 많이 먹어야지와 같은 생각 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포도즙


그럼 오늘은 과일즙 중에서도 우리가 가장 흔이 많이 먹는 포도즙 부작용 및 섭취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도즙 부작용 및 섭취 전 주의사항


이렇게 포도즙에 들어있는 알갱이들을 먹게 되면 어떠한 부작용이 생기는지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도즙이 만들어지면서 생성된 알갱이들을 결정 또는 결석라고 부르는데요. 이러한 결정이 생긴 포도즙을 섭취하게 된다면 혈관을 막히게 한다고 합니다. 


또한 결정이 뇌쪽으로 흘러 들어가게 된다면 뇌와 관련된 질병을 일으키기도 하며 간에 흘러 들어가게 된다면 간석을 만들어내고 담낭으로 흘러들어오게 되면 담낭결석을 유발시킨고 신장에 흘러들어오면 신장결석을 유발시키는 등 각종 질병을 유발시킬 가능성을 초래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결석과 관련된 질병을 가지고 있다면 포도즙을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포도즙을 마실 때 이러한 알갱이들을 마시지 않는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포도즙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알게 모르게 결정을 많이 섭취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경우로 시금치를 삶아서 무쳐먹거나 밥을 지어먹을 때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산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식품을 가열하지 않고 날 것 그대로 먹게되면 식품들이 가지고 있는 각종 산성분들이 전부 그 돌 즉 결정을 녹여내는 효능 및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니 참 아이러니 한 사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알갱이 또는 결석을  또 다른 이름으로 부른다고 하는데요. 바로 스케일 또는 플라그라고 명칭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스케일과 플라그와 같은 결정이 심장판막에 들어가게 되면 심장판막증을 유발시키고 혈관 속에 흘러들어가게 되면 심장관상동맥경화증과 같은 심혈관 관련 질병을 일으킨다고 하니 관련 질병들을 가지고 계신분들을 다량의 산성분을 가진 음식을 섭취 할 경우에 주의하셔야겠습니다.


하지만 모든 음식에는 조금이라도 산성분이 들어있고 또한 음식을 가열해서 먹지 않으면 식중독에 걸릴 수도 있는데 그렇다고 무조건 먹지 않을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주의사항


하지만 이렇게 결정이 생기는 음식을 섭취하시기 전에 주의사항을 지켜주시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포도즙을 섭취하기 전에 흔들어 마시지 않습니다. 보통 액체에 무거운 돌이 있는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무게로 인해 아래로 침전이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포도즙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포도즙에 있는 알갱이 즉 돌들이 아래고 가라앉는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흔들지 않은 상태에서 포도즙을 끝까지 마시지 않고 아랫부분정도를 약간 남겨서 마신다면 결석을 섭취할 일이 없으니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실생활에서 이러한 결정 또는 알갱이를 먹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히 어떠한 음식들이 가열에 의해서 결석 또는 돌이 만들어지는지 파악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후에 또는 간식으로 산성분이 많이 포함된 과일 즉 신맛이 나는 과일을 가열하지 않고 그대로 섭취해준다면 과일에 있는 산성분이 이러한 결석들을 녹여주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이렇게 섭취하는 결석은 극소량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쌓이다 보면 건강에 위협을 가할 수 있는 수준까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신맛과일


그러니 항상 식후에 또는 간식으로 포도 또는 오렌지, 파인애들과 같은 신맛이 나는 과일을 간식으로 드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포도즙 부작용 및 섭취 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