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 분말 먹는방법

아프리카, 인도 등에 서식하는 보스웰리아 나무의 수액으로 이미 해외에서는 건강식품으로 두루 섭취하고 있는 이 성분은 연골 세포를 보호해 줄 뿐만 아니라 염증 유발 물질을 차단하여 관절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성경 속 동방박사가 예수 탄생 때 선물한 세 가지 중 하나가 바로 보스웰리아 라고 합니다. 나무 한 그루에서 약 500그램 정도밖에 나오지 않으므로 귀한 원료이기도 하며, 예로부터 그 효능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성경에도 등장한 것으로 보입니다.

 

보스웰리아 효능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지만 동의보감에서도 보스웰리아 대해서 유향이라는 이름으로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맛이 나며 풍수독으로 부은 데 주로 쓴다고 기록되어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예로부터 섭취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보스웰리아 효능은 아주 분명합니다. 바로 관절에 좋다는 점인데요. 이는 우리 몸 안에서 염증 물질을 만드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보스웰릭산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의 작용으로 관절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즉 보스웰리아 관절염이나 관절통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기본적으로 염증과 관련한 작용을 하므로 각종 염증 질환에 전반적으로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왜 특히 관절에 좋다고 하는 것일까요?

 

바로 보스웰리아 또 다른 작용이 연골을 보호해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관절 사이사이마다 있는 연골을 보호해주면서 항염작용이 함께 일어나기 때문에 관절 염증과 관절 통증에 특히 눈에 띄는 효능을 보이는 것입니다.

 

이는 보스웰리아 안에 또 다른 성분인 테르페노이드라는 성분의 힘인데요. 해당 성분은 보스웰릭산과 함께 항염작용을 하면서 연골 보습에 도움을 줍니다. 이 때문에 연골의 탄력성을 높여주고 뼈의 완충 효과를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 다른 특이점은 섭취를 중단했을 경우에도 효과가 유지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인도의 한 연구팀의 연구결과 보스웰리아 6개월 섭취 후 한 달 동안 복용을 중단했는데도 불구하고 염증 억제, 통증 완화, 활동력 증가 등의 효과가 그대로 유지되었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 부작용

 

모든 식품이 그렇듯 보스웰리아 역시 부작용이 없지는 않습니다.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먹고 있는 약이나 다른 건강식품이 있다면 보스웰리아 함께 섭취했을 때 어떤 작용을 하는지 미리 체크하신 후 복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경우에도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지병이 있는 경우에도 보스웰리아 먹기 전에 미리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 여부나 섭취량을 결정하시면 부작용을 최대한 피하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보스웰리아 기본적으로 천연성분이기 때문에 적정 섭취량을 넘기지 않는다면 큰 부작용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나타나는 부작용 증상도 가벼운 증상들이지만 만약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섭취를 중단하고 추이를 지켜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보스웰리아 먹는방법

 

몸에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해도 지나치면 모자란 것만 못하기 마련입니다. 식약청에서 정한 보스웰리아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0mg입니다. 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해당 기준을 바탕으로 몸 상태에 따라 용량을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보스웰리아 원래 생김새는 마치 돌처럼 생긴 모습입니다. 원재료 그대로는 먹기 힘든 탓에 보통 보스웰리아 분말 형태로 많이 섭취합니다. 수액이므로 점성이 강하여 만져보면 딱풀처럼 끈적끈적하게 달라붙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스웰리아 분말 보관 시에는 밀봉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특유의 끈적끈적함 때문에 다른 음식과 곁들여 먹는 것은 식감에 지장을 줄 수 있어 호불호가 심하게 갈릴 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분말을 물에 희석해서 음용하는 방법이 가장 무난하고 보편적으로 퍼져있습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을 물에 타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분말 형태가 아니라 보스웰리아 원재료 그대로 섭취를 원하시는 분들은 차처럼 끓여 드시면 됩니다.

 

찬물에 거름망이나 다시백 등에 넣은 보스웰리아 20분 정도 끓여주기만 하면 되는데요. 이때에는 권장 섭취량이 4000mg이 됩니다.

 

 

요즘에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보스웰리아 구매하실 때에는 식약청에서 인증한 안전한 제품인지 확인하고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내 유통되는 보스웰리아 구입할 때 보스웰릭산 함량이 10%에서 65%까지 있는데 이 수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