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고구마 효능 및 효과 그리고 부작용

겨울철이 되면 늘 길거리에서 파는 그것이 있죠? 바로 군고구마인데요. 군고구마중에서도 밤고구마보다는 샛노랗게 잘 구워진 호박고구마가 굉장히 맛도 좋고 부드러워서 여러사람들이 좋아하는데요.


이렇게 맛있고 부드러운 호박고구마도 알고 먹으면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다는 사실은 아시나요? 그래서 오늘은 호박고구마의 효능 및 효과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호박고구마 섭취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박고구마를 섭취하게되면 탄수화물이 체내에서 당으로 바뀌게 되면서 혈당을 높인다고 합니다. 


군고구마


그래서 당뇨병을 가진 환자는 항상 혈당을 관리해야되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만약 먹고 싶다면 구워먹는 요리법보다 쪄서 먹는 조리법으로 드시면 당을 낮추어서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 또는 콩팥의 기능이 좋지 않으신분들도 섭취시 주의하셔야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고구마에 든 칼륨등과 같은 전해질 성분을 충분히 여과시키지 못한다고 합니다.


방귀대장뿡뿡이


마지막으로 호박고구마를 다량 섭취시... 가장 무서운 부작용인데요. 바로 방귀인데요. 방귀는 아마이드라는 성분이 장에서 이상발효가 발생하면서 생기는 특별한 가스인데요.


이 때 자칫 잘못하면 설사를 유도할 수도 있다고 하니 소개팅 또는 중요한 미팅자리가 있다면 가급적이면 호박고구마는 드시지 말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ㅎㅎ


아니면 정말 내가 호박고구마를 꼭 먹고 가야겟다면 사과와 같이 펙틴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있는 요리 또는 식품을 같이 드신다면 방귀가 생기는 현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호박고구마 효능 및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호박고구마


호박고구마 효능 및 효과


다이어트


첫번째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혹시 원푸드다이어트가 유행했던 적을 알고 계시나요? 그 당시에 고구마 다이어트라고 굉장히 인기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었습니다. 


호박고구마의 경우 칼로리가 100g 당 154 kcal 라고 하는데요. 보통 이정도면 밥 반공기정도의 칼로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식이섬유가 다량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포만감이 빠르게 오랫동안 유지된다고 합니다. 또한 혈당수치가 낮은편이여서 다이어트방법으로 이용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워서 먹을 경우 당수치가 올라가므로 가급적이면 밥통에 쪄서 먹는 방법을 추천드리는데요.이렇게 찌는 조리법을 이용할 경우에는 당수치가 낮추면서 훌륭한 다이어트식품으로써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많고 호박고구마를 자를 때 나오는 하얀즙은 알라핀이라는 성분으로 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고 세라핀이라는 성분이 장을 말끔하게 장청소를 해준다고 합니다.


위와같은 성분들 덕분에 호박고구마를 먹게되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변비때문에 화장실을 자주 못가거나 화장실을 가더라도 장시간 나오지 못하는 분들이 자주 드신다면 어느정도 변비를 해결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대장암예방


두번째로는 항암효과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고구마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클로로겐산과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대표적이라고 하는데요. 이 성분들은 항산화성분으로 몸속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줌으로써 암예방을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대장암예방에 탁월한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로는 성인병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호박고구마에 다량함유되어있는 판토텐산과 칼륨은 혈관을 이완시키며 체내에 과도하게 쌓여있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체내에 불필요한 나트륨이 체외로 배출되면서 혈압이 조절이 되고 폴리페놀과 클로로겐산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성분들이 혈중콜레스테놀 농도를 적정수준으로 조절해주면서 성인변예방 및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안구피로


네번째로는 피로회복에 좋음 음식이라고 합니다.


호박고구마에는 비타민 B와 비타민 C를 다량함유하고 있고 무기질 성분인 칼슘, 미네랄, 칼륨등과 영양소들을 다량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호박고구마를 먹게되면 이렇게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양소들을 풍부하게 섭쉬할 수 있어서 피로회복 및 건강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호박고구마의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 하나인 판토텐산이라는 성분이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독소를 배출시켜주고 몸의 긴장을 풀어주면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육체적인 피로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피로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시력회복


다섯번째로는 안구건강을 지켜준다고 합니다.


비타민A는 시력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비타민A를 꾸준히 섭취하면 안구의 피로회복 및 시력보호, 안구건조등을 막아준다고 하는데요. 호박고구마에는 비타민A가 다량함유되어 있어서 꾸준히 섭취해주신다면 위와 같은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호박고무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인체의 산성화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의 경우 가열을 하게되면 영양분손실이 크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고구마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가열해도 손실이 적다고 하니까 어떠한 조리법으로 조리를 해도 영양소손실 걱정을 하지 않고 드셔도 됩니다.


칼슘흡수


여섯번째로는 체내에 칼슘흡수가 되는 것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호박고구마의 경우 전제 무기질 함량 중에서 칼륨이 4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칼슘의 흡수를 40%도와준다고 합니다. 쉽게말하면 호박고구마가 가지고 있는 칼륨이 체내에 칼슘의 흡수를 도와준다는 이야기인데요. 


골다공증을 가지고 계시거나 나이가 들면서 뼈관련질환을 예방하고 싶으신 분들은 우유와 함께 호박고구마를 드시면 어떠실까요? 좀 더 오랫동안 뼈건강을 지킬 수 있지 않을까요?




일반 고구마의 개량종인 호박고구마 알고보니 고구마 또는 밤고구마보다 더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이 포스팅을 읽고나면 겨울이 지나가더라도 호박 군고구마는 잘 챙겨 먹어야 하는 음식 중 하나라고 생각이 드실 것 같습니다.


이상 호박고구마 효능 및 효과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