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L 콜레스테롤 이란? 총정리

HDL 콜레스테롤 이란?

 

오늘 설명해 드리는 성분은 지방 성분의 일종으로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 비만 등 성인병을 유발하고 심할 경우 뇌졸중이나 심근경색까지 일으키는 성분으로 많이 알고 있는데요.

 

사실 이름에서 오는 편견과는 다르게 HDL 콜레스테롤 나쁜 성분이 아닙니다. 오늘은 이게 어떤 성분이며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아보고 어떻게 섭취하면 좋은까지 쭉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DL 콜레스테롤 이란?

 

고밀도 지단백이라는 뜻의 HDL 콜레스테롤 외에도 저밀도 지단백을 뜻하는 LDL, 마지막으로 중성지방 세 종류로 콜레스테롤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속에 있는 성분들은 대부분 신체 유지에 꼭 필요한 성분인 것처럼 몸에 안 좋다고만 생각했던 이 성분 또한 사실은 우리 몸이 유지되기 위해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그 중에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성분은 LDL로, 이 성분은 수치를 낮춰주어야 하지만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주도록 평소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던 선입견과는 다르게 어떤 종류냐에 따라 몸에 좋은 작용을 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혈액 속에 지방이 쌓이면 혈전을 형성하고, 이 혈전이 혈관에 쌓이다 보면 혈관이 막혀 고혈압이나 뇌졸중 등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HDL 콜레스테롤 역할이 바로 혈관 속에서 LDL을 운반해주면서 저밀도 지단백을 포함한 혈중 지방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것이므로 혈관 청소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관리해준다면 혈중 지방이나 혈전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보통 천연재료 속에 포함된 콜레스테롤은 몸에 좋은 HDL인 경우가 많으므로 가공식품보다는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음식을 주로 먹으면 되겠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고밀도 지단백이 알츠하이머의 발병 원인이 되는 독성 단백질 생성을 억제하고 이미 생성된 독성 단백질의 분해를 촉진하여
이로 인한 뇌 속 신경세포 손상을 예방합니다.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일상생활에서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으로는 양파, 아보카도, 포도주, 녹차 등이 있습니다.

 

 

 

 

 

위 식품들은 공통적으로 혈중 고밀도 지단백 농도를 높여주고 저밀도 지단백 농도를 낮춰주며 지방분해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평소 수치가 낮게 나온다면 위와 같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여 건강한 농도 이상으로 유지되게끔 해주면 좋을 것입니다.지금까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고밀도 지단백에 대하여 설명해드렸는데요.

 

그동안 자칫 오해하기 쉬웠던HDL 콜레스테롤 이제는 우리 몸을 위해 챙겨먹어 주며 동시에 LDL 수치는 낮추도록 관리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HDL 콜레스테론 이란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